
우리들은 행복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끊임없이 배우고 있다.
남 보다 앞서기 위해 밤낮으로 배운다. 배운다는 것은 올바른 선택을 위한 일이다. 넘치는 정보, 다양한 품종, 세부적으로 갈라진 직업 등에 현혹되기 때문이다. 거짓말꾼, 사기꾼, 협잡꾼 등이 많다. 제품에도 가짜가 많다. 또한 선택해야하는 일이 많다. 우리들의 삶이 곧 선택이다.
학교, 직업, 결혼, 물건구입, 재테크, 만남의 인연, 종교, 식사메뉴, 복장 등을 선택해야한다.
지식은 이를 위한 도구다. 도구를 잘 활용하면 편리하고 이익이 증대한다. Sir Francis Bacon 은 “아는 것이 힘이다.”고 했다.
참 좋은 말이다. 알아야 사람의 구실을 할 수 있다.
아무리 좋은 장비가 내 손에 있어도 사용할 줄 모르면 쓰레기다.
세한도 그림이 국보인줄 모르고 휴지통에 넣었다는 말과 같다.
Benjamin Franklin은 “지식에 투자하는 것이 최고의 수익을 낳는다.”고 했다. 초등하교 6년 고생은 잠깐이지만 배우지 않는 고생은 평생 간다. 이력서 제출할 때 마다 평생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따라서 아는 만큼 행동해야한다.
옛말에 “부뚜막의 소금도 집어 넣어야 짜다 ”고 했다. 행보다 말이 빠르면 먹을 것이 없어 몸이 고생을 하게 된다.
현실에서는 지식은 넘치는데 행이 없다. 말로 떡을 만들면 전 세계 사람에게 나누어 주고 3개 남는다고 한다.
Pablo Picasso 는 “행동은 모든 성공의 가장 기초적인 핵심이다.”고 했다.
이제 실행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강력한 실천이 나라를 구하고, 나를 살린다는 것을 굳게 믿어야 하겠다. <정병식 논설주간>
거문도 (전남 여수시)
사진: 거문도 전경(전라남도 여수시 섬박람회지원단 제공)행정안전부와 해양수산부는 「2026년 병오년(丙午年) 올해의 섬」으로 전라남도 여수시에 위치한 영해기점 유인섬인 ‘거문도(巨文島)’를 지정하였다.
정청래 민주당대표 국가대표 쇼트트랙선수단 격려!
정청래 민주당대표가 2026년1월23일(금) 충북 진천군에 위치한 진천선수촌에 방문하여 쇼트트랙 선수단을 격려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자료출처 : 더불어민주당
2026년 신년 기자회견
자료출처 : 청와대
한.이탈리아 정상회담 소인수회담
자료출처 : 청와대
李 대통령, 아소 다로 전 일본 총리와 면담
사진출처 : 청와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