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6일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을 멈추기 위한 당사국 간 협상이 난항 끝에 양측은 전쟁 포로 1000명씩을 상대국에 돌려보내기로 합의하고 두 시간 만에 종료됐다.
양측은 당초 포로 교환과 향후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의 정상 간 만남을 향후 추진한다는 데는 의견을 모았으나 가장 중요한 휴·정전 조건을 두고 팽팽한 입장 차이가 좁혀지지 않았다.
이날 러시아는 우크라이나에 쿠르스크 등 자국 영토에 투입된 우크라이나군을 모두 철수시킬 것을 요구했다. 또 러시아가 침공 이후 강제 점령한 우크라이나 영토인 도네츠크·루한스크·자포리자·헤르손 등을 포기하고 러시아에 넘기라고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022년 3월에 열린 양자 협상에서도 러시아는 우크라이나가 나토(NATO·북대서양조약기구) 가입 추진을 중단하고, 크림반도 등 러시아가 빼앗은 땅을 포기할 것을 요구한 바 있다.
우크라이나는 러시아 측 요구 사항을 모두 거부하며 협상이 결렬됐다. 우크라이나 협상단 관계자는 “이번 러시아 대표단엔 중요한 결정을 내릴 수 있는 당국자가 아무도 없었다”고 했다.
결국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 그리고 트럼프 대통령 등 3자 정상회담은 무산됐다.
거문도 (전남 여수시)
사진: 거문도 전경(전라남도 여수시 섬박람회지원단 제공)행정안전부와 해양수산부는 「2026년 병오년(丙午年) 올해의 섬」으로 전라남도 여수시에 위치한 영해기점 유인섬인 ‘거문도(巨文島)’를 지정하였다.
정청래 민주당대표 국가대표 쇼트트랙선수단 격려!
정청래 민주당대표가 2026년1월23일(금) 충북 진천군에 위치한 진천선수촌에 방문하여 쇼트트랙 선수단을 격려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자료출처 : 더불어민주당
2026년 신년 기자회견
자료출처 : 청와대
한.이탈리아 정상회담 소인수회담
자료출처 : 청와대
李 대통령, 아소 다로 전 일본 총리와 면담
사진출처 : 청와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