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음이 청춘(靑春) 이면, 몸도 청춘(靑春)이 된다". 인간(人間)은 움직이지 않으면 쉽게 노화(老化)된다.
인간(人間)의 수명(壽命)이 얼마나 되는가? 하는 논의(論意)는 예(豫)로 부터 있어 왔다.
성경(聖經)에는 수명(壽命)이 120세(歲)로 나온다.
현대의학자(現代醫學者) 들도 비슷하게 125세(歲) 까지로 보고 있는 것 같다. 통계청(統計廳)에서도 현재(現在) 65세(歲)를 넘은 사람의 평균(平均) 수명(壽命)이 91歲라고 발표(發表)한 것을 보면, 인생(人生) 칠십(七十)'은 옛말이고, '인생백세(人生 百歲)' 시대(時代)가 온 것만은 분명(分明) 해 보인다.
요즘 또 '인생 백년 사계절설(人生 百年 四季節 說)'을 이야기하는 사람들이 많다.
25歲까지가 '봄(春)',
50歲까지가 '여름(夏)',
75歲까지가 '가을(秋)',
100歲 까지가 '겨울(冬)'이라는 것이다.
이에 따른다면 70세(歲) 노인(老人)은,단풍(丹楓)이 가장 아름다운 만추(晩秋)쯤 되는 것이고, 80歲 노인(老人)은 초(初)겨울에 접(接)어든 셈이 되는 것이다.
동양(東洋)에서와 같은 회갑(回甲) 개념(槪念)이 없는 서양(西洋)에서는 대체(對替)로 노인(老人)의 기준(基準)을 75세(歲)로 보는 것 같다. 그들은 65세(歲)~75세(歲) 까지를 'young old'활동적(活動的) 은퇴기(隱退期)'라고 부른다.
사회(社會) 활동(活動)을 하기에 충분(充分)한 연령(年齡)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육체적(肉體的) 연령(年齡) 보다도 더 중요(重要) 한 것이 정신적(精神的)인 젊음일 것이다.
유대계 미국(美國)시인(詩人)인 사무엘 울만은 일찍이 그의 유명(有名)한 시(詩)'청춘(靑春. Youth)'에서 이렇게 노래했다♪.
청춘(靑春)이란 인생(人生)의 어떤 기간(基幹) 이 아니라 마음의 상태(狀態)를 말한다. 때로는 20세(歲) 청년(靑年) 보다도 70歲 노년(老年)에게 청춘(靑春)이 있다. 나이를 더해가는 것만으로 사람은 늙지 않는다. 이상(理想)과 열정(熱情)을 잃어버릴 때 비로소 늙는다.
96歲로 타계(他界)한 세계적(世界的)인 경영학자(經營學者) 피터 드러커는 타계(他界) 직전(直前)까지 강연(講演)과 집필(執筆)을 계속(繼續)했다. 페루의 민속사(民俗史)를 읽고 있으면서, 아직도 공부(工夫) 하냐고 묻는 젊은 이들에게 '인간(人間)은 호기심(好奇心)을 잃는 순간(旬刊) 늙는다'는 유명(有名)한 말을했다.
1973年에 96歲로 타계(他界)한 금세기(今世紀) 최고(最高)의 첼리스트 파블로 카잘스는 93歲 때 UN에서 조국(祖國) 카탈루냐의 민요(民謠)인 '새의 노래'를 연주(演奏) 하고 평화(平和)에 대(對)한 연설(演說)을 하여 세계인(世界人)들을 감격(感激)하게 했다.
이들보다 나이는 적지만, 금년(今年)도 만79歲인 세계(世界) 제일(第一)의 테너 플라시도 도밍고는 최근 '이제 쉴 때가 되지 않아 느냐'? 라는 질문(質問)에 '쉬면 늙는다'.(If I rest, I rust)' 라며, 바쁜 마음(busy mind) 이야말로 건강(健康)한 마음(healthy mind)이라며,젊음을 과시(誇示)했다.
이들은 한결 같이 젊은이보다 더 젊은 꿈과 열정(熱情)을 가지고 살았다. 정신과(精神科) 의사(醫師)들은 말한다. '마음이 청춘(靑春)이면 몸도 청춘(靑春)이 된다'.
'이 나이에 무슨…이라는 소극적(消極的)인 생각(生覺)은 절대금물(絶對禁物)이다.
노령(老齡)에도 뇌세포(腦細胞)는 증식(增殖) 한다.'
'죽을 때까지 공부(工夫)하라'. 확실(確實)히 '늙음'은 나이보다도 마음의 문제(問題)인 것 같다. 물론(勿論) 생사(生死)는 우리 마음대로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그러나 일할수 있고,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줄 수 있을 때까지 살 수 있다면, 감사(感謝)한 인생(人生)이 되지 않겠는가?
항상(恒常) 젊은 마음을 가지고, 끊임없이 새로운 일에 도전(挑戰)하면서 바쁘게 사는 것이 젊음과 장수(長壽)의 비결(秘訣)인것 같다 ~

筆者 언론인 이정효(李井孝)
公認 UNKNGO UN한국NGO재단
(전국시민사회단체연합중앙회)
합동방송신문 // K경찰일보 理事長
사단법인 대한노인회 중앙회
사단법인 한국효도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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