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충청북도, K-유학생의 우수 도민 성장동력 마련
  • 박경애 기자
  • 등록 2024-10-19 12:58:46

기사수정
  • 대학-지자체 연계 충북형 K-유학생 오리엔테이션 열어


        <충북도청>


충북도가 인구 절벽에 따른 지방 소멸 및 대학 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돌파구로 추진 중인「충북형 K-유학생 제도」의 일환으로, 18일 서원대학교 외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충북형 K-유학생 오리엔테이션을 개최했다.

서원대에서 처음 개최된 이번 오리엔테이션은 충북도의 충북형 K-유학생 제도를 통해 충북도, 충북경찰청, 법무부 청주출입국·외국인사무소와 협업하여 충북에서 수학하는 외국인 유학생의 입국부터 학업 지원, 정주 여건 개선, 추후 도에서 정착할 수 있도록 훌륭한 도민으로 만들어 가는 첫걸음을 내디뎠다.

본 행사에는 서원대학교 손석민 총장과 대학 관계자, 주한우즈베키스탄대사관 샤흐조드 쿠르바노브 서기관, 주한몽골대사관 바트자르갈 노무관이 참석하여 한국에서 유학하는 외국인 학생을 위해 따뜻한 격려 말과 함께 입학을 축하했다.

아울러 지자체와 대학의 주요기관이 참석하여 유학생 맞춤형 강의도 진행하였다. 충북도의 K-유학생 제도 및 안전하고 즐거운 충청북도 알리기, 충북경찰청의 외국인이 알아야 할 법령, 법무부 청주출입국·외국인사무소의 알기 쉬운 유학생 비자제도 강의를 진행하였다. 이번 오리엔테이션에는 서원대학교에 새로 입학할 외국인 유학생 500여 명이 참석하여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

주목할 점은 단순 전달형 강의가 아닌 다양한 국가 유학생들이 자국의 전통 공연을 통해 행사에 흥미를 더했으며, 충북도에서 유학생의 성공적인 충북생활을 위해 안내 가이드를 제공하여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였다.

이영은 도 교육협력특별보좌관은 “이번 오리엔테이션은 한국 정착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내용을 교육함으로써 훌륭한 도민으로 나아가는 발판을 마련하고자 한다. ?은 학생이다 보니 주기적인 교육과 정보 공유를 통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온정의 한국문화를 바탕으로 충북도만의 색깔로 유학생을 환대하여 한 명의 외국인 유학생도 빠짐없이 챙기겠다”고 전했다.

더불어, 오리엔테이션에 강의를 맡은 충북도경찰청 광역정보2팀장 이형수 경정은 “충북을 찾아오는 외국 유학생들의 안전한 정착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하였으며, 박진하 법무부 청주출입국·외국인사무소 팀장은 “이번 교육이 유학생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한국에서 체류하는 기간 출입국 민원에 부족함이 없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충북도는 작년부터 K-유학생 1만명 유치를 위해 도내 18개 대학과 협력하고 유치 박람회를 개최하는 등 지방 및 대학 위기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으며, 민선 8기 유학생 1만 명 유치라는 담대한 비전을 세우고 중앙정부 제도 건의를 통한 비자 제도 개선, K-가디언제(후견인제) 운영 등 제도의 성공적 안착을 위한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이번 오리엔테이션은 서원대를 시작으로 극동대, 충북도립대, 청주대에서도 교육이 진행되며, 도내 희망하는 대학은 이와 같은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나아가, 충북도에서 수학 중인 외국인 유학생을 위해 더욱 많은 대학과 협력하여 외국인 유학생이 한국 생활에 불편함이 없도록 각계 기관과 연계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최할 예정이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현대차·기아, LFP 배터리 양극재 신규 제조 공법 개발 협력 현대자동차·기아가 미래 전기차 배터리 경쟁력 확보에 박차를 가한다. 현대차·기아는 현대제철, 에코프로비엠과 함께 LFP(리튬인산철) 배터리 양극재 기술 개발 과제에 착수한다고 26일(목) 밝혔다.
  2. 尹 대통령 '제4차 인구비상대책회' 주재 윤석열 대통령은 26일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일, 가정 양립 우수기업 성과 공유"를 주제로 '제4차 인구비상대책회의'를 주재했다.
  3. <기자수첩> “벌떼 전쟁(Swarming Warfare)”이 시작되다. < 드론 >“드론(Drone)은 이제 대다수 사람들이 잘 아는 무인비행체이다. 작은 소형 무인비행체로서 이미 우리 생활에 깊숙이 들어와 친숙한 용어가 되었다. 어린이 장난감, 상업용, 레저용, 레이스용, 군사용 등으로 활용한다. 2015년부터 정부는 각 부처 드론 활용 정책을 적극적으로 시행하여 현재는 정부기관은 물론 기업, 사회단체에...
  4. <가을의 時> 가을사람 가을사람  배 택 훈 창밖 높은 하늘에서 별처럼 다가온 가을 머물고 싶은 바람의 계절에손잡아 줄 사람 그리움이 가슴 채울 때눈물 흘리는 날 그대는 어렴풋이 미소 짓는다내가 가을이란 걸 알았나 보다  Autumn person  By Bae taek hun From the high sky outside, autumn approaches like a star, In this season of the wind whereI want to stay,A person who will hold my han...
  5. <문화칼럼> '최순화와 수많은 노익장들' 최근 '세계 3대 미인 선발 대회'에 최후의 32인에 당당하게 입성한 82세 할머니 최순화 씨의 노익장이 많은 사람들에게 뜨거운 관심과 감동으로 회자되고 있다. 최씨는 혹 최종선발되지 못한다고 하더라도 이미 세계3대 미인이다.10대 후반에서 20대 사이의 전유물이나 다름없었던 물리적인 나이제한을 물리치고  역대 최고령인 82세...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