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김민재 제1차장은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 이후 첫 근무일인 29일 브리핑에서 “금일 12시 기준, 장애가 발생한 647개 시스템 중 62개가 정상화됐다”며 “1등급 업무의 경우 44.4%가 복구됐다”고 밝혔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김민재 제1차장이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 이후 첫 근무일인 29일 브리핑을 하고 있다.
정부는 추석 연휴를 앞두고 국민 생활에 밀접한 우체국 우편·금융서비스를 최우선 복구했으며, 주민등록등본 발급 등 정부24 서비스도 이날 오전 8시 30분부터 정상 운영이 재개됐다. 복구 현황은 네이버, 다음 등 주요 포털을 통해 수시로 안내된다.
김 차장은 “대전센터 복구작업에는 공무원과 사업단을 총동원해 현장에 투입했다”며 “1~6전산실부터 재가동 중이고, 화재 영향이 큰 5층 전산실은 전문업체의 분진 청소 후 재기동을 준비 중으로 약 1~2주 소요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화재로 직접 피해를 본 96개 시스템은 대구 민관협력 클라우드 구역에 설치될 예정이며, 정보자원 준비와 시스템 구축에 각각 2주가 소요될 것으로 전망된다.
국민 불편을 덜기 위한 조치도 마련됐다. 민원신청 시스템은 방문·우편 접수 등 오프라인 창구를 운영 중이고, 국가법령정보센터는 대체사이트를 제공하고 있다.
재산세 등 세금 납부와 서류 제출 기한은 연장됐으며, 오프라인 서류 발급 수수료는 전면 면제됐다. 또한 110 정부콜센터와 120 민원콜센터를 통한 상담, 포털을 통한 대체 서비스 안내도 병행되고 있다.
김 차장은 “민원전담 지원반을 각 기관별로 가동해 특수 상황에 대응하고, 수기처리 절차를 마련해 국민 불편을 최소화하고 있다”며 “스미싱 등 사이버 범죄를 예방하기 위해 경찰청과 협업해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무자격 업체가 배터리 운반에 투입됐다는 보도는 사실과 다르다”며 “화재 당시 작업자는 자격을 보유한 전문기술자로, 부상자이기도 하다”고 해명했다.
김 차장은 끝으로 “국민께 큰 불편을 끼친 점을 다시 한번 사과드린다”며 “장애 복구와 안정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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