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가 창원마산야구장(NC파크) 외벽 부착물 낙하 사고와 관련해 정밀안전진단이 재개장의 필수 조건이 아니며, 다른 프로야구장 점검도 사용 제한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고 밝혔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3월 29일 창원NC파크에서 발생한 외벽 부착물(루버) 낙하 사고로 3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것과 관련해 창원시와 창원시설공단에 긴급안전점검을 요구했으며, 점검 결과가 미흡하다고 판단해 보완 및 정밀안전진단 실시를 권고했다고 밝혔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3월 29일 창원NC파크에서 발생한 외벽 부착물(루버) 낙하 사고로 3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것과 관련해 창원시와 창원시설공단에 긴급안전점검을 요구했으며, 점검 결과가 미흡하다고 판단해 보완 및 정밀안전진단 실시를 권고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국토부는 경기 중단 결정은 NC구단이 자발적으로 내린 것이며, 국토부가 재개장 결정에 관한 법적 권한이 없고 재개장 조건으로 정밀안전진단 완료를 요구한 바도 없다고 강조했다.
국토부는 창원시가 시행한 긴급안전점검 결과가 외관조사 미흡, 재료시험 조사위치 기준 미흡, 상태평가 표본단위 기준수량 미달, 가장 주요한 사용하중이 작용하는 관람석 철골구조 점검 미실시 등의 문제가 있었다고 지적했다.
또한 추가적인 탈락이 우려되는 부착물이나 균열이 발견된 구조물 등에 대한 안전조치가 미흡해 단순 육안점검이 아닌 장비를 활용한 면밀한 점검을 요구했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즉시 조치가 필요한 부위의 보완조치가 완료되면 정밀안전진단의 시행과는 무관하게 시·공단·구단 등이 재개장을 판단할 사항"이라고 명확히 했다. 또한 정밀안전진단 소요기간과 관련해 "투입인력을 증가시키면 더 이른 시일 내에 진단을 완료할 수 있을 것"이라며, 최소 6개월이 걸린다는 보도는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국토부에 따르면, 관련 규정상 NC파크의 정밀안전진단 시 총 투입인원 약 220인이 필요하며, 통상적인 4인 투입 시 55일(근무일 기준)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나, 8인 투입 시 27.5일, 10인 투입 시 22일로 단축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프로야구 구단별 사용구장은 총 13개로, 이 중 5개 시설은 준공 후 30년이 경과했으며, 3개 시설은 안전등급이 C등급(보통)인 것으로 파악됐다. 국토부는 "NC파크의 외벽 부착물 탈락사고와 유사한 사고가 타 구장에서도 발생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어, 프로야구 관중의 안전을 위해 탈락방지 안전점검을 시행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에 국토부는 각 프로야구장의 시설관리 주체가 외벽 부착물의 견고한 부착 여부를 점검할 수 있도록 NC파크 사고사례를 기반으로 한 외벽 부착물 점검방안을 마련해 관련 지자체·공단 및 프로야구 구단측에 알리고, 자체점검을 요구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특히 국토부는 "야구장의 사용을 제한할 법적 권한이 없으며, 필요시의 사용제한 등에 관해서는 관리주체 또는 시장·군수·구청장에게 그 권한이 있다"며, `국토부가 NC파크 이외 다른 구장도 점검한 뒤 사용 제한할 가능성이 있다`는 보도 내용은 사실과 다르다고 강조했다.
국토교통부는 "천만 프로야구 관중 시대에 야구장 시설의 철저한 안전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이번 사고와 같은 안타까운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후속 조치에 만전을 기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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