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삶의지혜> 질을 신중히 다루는 말이 먼저다 !
  • 정병식 논설주간
  • 등록 2025-03-13 15:56:34

기사수정



말의 중요함은 하루종일 외쳐도 시간이 모자란다. “말 한마디로 천냥 빚 갚는다. 혀는 사람을 죽일 수 있다. 세 번 생각하고 한마디 말 하라.” 등 수 없이 좋은 말이 있다.

 

말을 순간적으로 실수하여 단순히 기분 나쁘게 영향을 미치게 한 것이 아니라 삶의 질이나 국가의 존망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부담되는 의미의 말을 말한다. 

 

피해를 줄 수 있는 것은 고자질, 갑질, 상앗대질, 이간질 등이 있다.

 

첫째,갑질이다. 

이는 권력을 가진 사람이 그 권력을 남용하여 다른 사람에게 부당한 행위를 하는 행동을 말한다. 조직이나 단체에서 상하관계, 부당한 업무요구, 고객과 직원간의 지나치게 억압적인 대화 등으로 심각한 정신적 신체적 피해를 당하게 된다. 그러므로 기업이나 단체 등에서 분위기를 해친다.

 

갑질로 인한 조직이나 개인에 미치는 저해요소는 많다. 문제발생시 상당한 피해가 예상된다. 

 

둘째,삿대질 이다. 

사람은 사회적 동물이기 때문에 혼자서는 살수 없다고 한다. 개인마다 생각이 다르다. 손가락이나 물체 등으로 상대방을 향해 불쾌한 행위를 자행하는 행동을 말한다. 원래 표현은 ‘상앗대질’이라고 한다.

삿대질은 동양권에서는 부정적이라는 의미가 되고, 상대방을 존중하지 않는다는 태도를 뜻한다.

 

서양권에서는 동양권보다 행동이 더 심하다. 팔을 걷어붙이고 멱살잡이까지 하자는 의미가 숨어있다고 한다.

 

삿대질은 상대방을 손가락으로 얼굴을 찌르는 짓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스트레스, 불안감 조성 등으로 극히 나쁜 심적 고통을 주게 된다.

삿대질은 자신도 모르게 순간적으로 하는 행위다. 평소 대인관계에서 말버릇과 손 놀림을 올바르게 익혀야하겠다.

 

셋째,이간질이다. 

이간질은 사이좋은 사람이나 국가의 관계유지를 틀어지게 만든다.

사람과 사람, 단체와 단체, 국가와 국가 사이를 무너지게 한다. 

개인적 또는 사회적으로 좋지 못한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이간질은 특히 상대방이나 일반적인 사람을 망하게 한다. 악영향을 미치는 해코지, 괴롭힘이다. 사람으로서 매우 비겁한 행위라고 본다.

외교활동에서도 주변 나라를 서로 다투게 하거나 힘을 약화시키는 중대한 범죄 행위다.

 

예전부터 이간질은 각개 격파하여 천하통일을 하는데 사용한 흔적이 있는 해위라고 할 수 있다. 갑질 삿대질 이간질 등은 자신의 삶에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지만 상대방, 개인, 가정, 조직을 파탄하거나 와해하는데는 영향이 미치기 때문에 저질의 나쁜 행위다.

이간질 하는 사람은 지금까지 “이루어 놓은 복을 도망가게 한다.”고 했다. 

 

우리는 좋지 못한 얘기를 잘 분석하는 지혜도 가져야 한다. 항간에 돌아다니는 말을 무조건 믿고 화를 내거나 대응하는 일이 없도록 마음의 여유를 갖는 일도 중요하다. 상대방의 말을 분석 평가하는 버릇도 평소에 배양해 둘 필요도 있다.

 

갑질, 삿대질, 이간질은 자신의 품격을 스스로 저하시키는 행위임을 인정하고, 말하기 전에 깊이 생각하는 습관을 길러야 하겠다.

 

개인과 개인, 가정과 가정, 국가와 국가에 폐를 끼치는 아주 나쁜 행위임을 인식하고 평소에 말이나 행동에 신중을 기하는 자세를 가져야 하겠다. 말 할때 좋은 습관이 이름다운 품격을 만든다는 것을 깨닫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