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신간안내> "다수결 만능시대는 끝났다"
  • 박경애 기자
  • 등록 2025-03-12 13:23:21

기사수정


2025년 3월 14일, 『프로텍티즘: 다수결주의를 넘어서는 새로운 정치질서』(저자 최병현, 출판사 더레드캠프)가 출간된다. 이 책은 대한민국 정치의 현재와 미래를 고민하는 이들에게 새로운 방향을 제시한다. 다수결은 민주주의의 핵심 원칙이지만, 때로는 민주주의의 본질을 훼손하는 도구로 변질되기도 한다. 2024년 12월 대한민국에서 벌어진 대통령의 비상계엄 선포와 다수당의 탄핵소추안 강행 통과는 이를 극명하게 보여주는 사례였다. 

 

저자는 이러한 현실을 ‘다수결의 독재’로 규정하며, 민주주의가 단순한 절차적 개념을 넘어 헌법적 가치와 기본권을 보호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를 위한 대안으로 제시하는 개념이 바로 ‘프로텍티즘(Protectism)’이다. 프로텍티즘은 다수의 힘이 헌법적 가치와 개인의 기본권을 침해할 수 없도록 보호하는 정치 체계다. 표현의 자유, 언론의 자유, 집회 및 결사의 자유 등은 다수결로도 제한할 수 없는 절대적 가치이며, 이를 통해 민주주의가 보다 민주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프로텍티즘의 핵심 원칙이다.

 

이 책에서 저자는 민주주의가 단순한 ‘다수의 지배’가 아니라 ‘헌법적 가치의 수호’라는 원칙 위에서 운영되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프로텍티즘은 기존 보수주의를 뛰어넘어 2030세대와 중도층까지 포용할 수 있는 새로운 정치 패러다임을 제안한다. △소수자 및 미래 세대의 권리 보호 △경제 성장과 사회적 안전망의 균형 △국가와 공동체의 지속 가능성 보호를 핵심 가치로 삼으며, 이를 통해 보다 실용적이고 지속 가능한 민주주의 모델을 구축하는 것이 목표다.

 

『프로텍티즘』은 단순한 정치 이론서가 아니다. 대한민국 정치가 직면한 문제를 진단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질적인 대안을 제시하는 책이다. 다수결 민주주의의 한계를 고민하는 독자라면 반드시 읽어야 할 필독서다.

 

<책 정보> 

- 도서명: 『프로텍티즘: 다수결주의를 넘어서는 새로운 정치질서』 

- 저자: 최병현 

- 출판사: 더레드캠프 

- 출간일: 2025년 3월 14일 

- 페이지: 225쪽 

- 가격: 16,000원 

- 크기: 152*223*17mm 

- ISBN: 979-11-991531-0-3(03300) 

- 분야: 사회과학 일반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