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시대국민뉴스는 언론계에 종사했던 기자들과 새시대국민연합 회원이 만드는 인터넷신문.
기사 메일전송
북-러 조약 맞서 韓 "우크라에 살상 무기 지원할 수도"
  • 이진별 편집장
  • 등록 2024-06-21 06:02:40
  • 수정 2024-06-21 06:03:50

기사수정
  • 대통령실은 북한-러시아의 상호 군사 지원 약속을 비판하며 러시아와 전쟁을 하고 있는 우크라이나에 무기를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혀 한반도는 또다시 냉전적 진영 대결의 장으로 …

북한과 러시아가 한쪽이 무력침공을 받으면 지체없이 군사원조를 제공하고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에는 공동 대응하기로 약속한 이른바 ‘포괄적인 전략적 동반자 관계에 관한 조약’에 대해 한국정부는 강력히 맞서기로 했다. 


대통령실은 북한-러시아의 상호 군사 지원 약속을 비판하며 러시아와 전쟁을 하고 있는 우크라이나에 무기를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혀 한반도는 또다시 냉전적 진영 대결의 장으로 바뀌게 되었다.


대통령실은 “우크라이나에 대한 무기 지원 문제를 재검토할 예정”이라고 밝히고 “무기 지원은 여러 가지 선택지가 있다”며 살상 무기와 비살상 무기 중 어떤 것을 지원할지는 전략적 모호성 차원에서 특정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외교부도 성명을 내고 “우리 안보를 위협하는 어떠한 행위에 대해서도 그에 상응해 엄중하고 단호히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나 푸틴 대통령은 "한국이 우크라에 무기 지원하면 매우 큰 실수가 될 것"이라고 경고하고 나섰다.


지난해까지만해도 윤석열 대통령은 ‘미국이 한국에 155㎜ 포탄을 요청하면 어떻게하겠느냐는 상황에 대해 당시 우크라이나를 직접 방문해 러시아를 규탄하면서도 ‘인도적 지원’ 방침을 굽히지 않았다. 


그러나 이번 북-러 조약에서 양국이 전례 없는 수준으로 밀착함에 따라 상황이 완전히 달라진 것이며 대통령실도 강대강의 입장 변화를 예고하면서 한-러 관계는 더욱 경색되며 한반도의 긴장은 더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현대차·기아, LFP 배터리 양극재 신규 제조 공법 개발 협력 현대자동차·기아가 미래 전기차 배터리 경쟁력 확보에 박차를 가한다. 현대차·기아는 현대제철, 에코프로비엠과 함께 LFP(리튬인산철) 배터리 양극재 기술 개발 과제에 착수한다고 26일(목) 밝혔다.
  2. 배추 1포기 소매가격 9천963원...정부 16t 중국산 수입 작황이 안 좋아 가격이 폭등한 배추가 금추가 된지 오래다. 28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 따르면 전날 기준 배추 1포기 소매가격은 9천963원으로, 지난해 9월 평균 가격(5천570원)의 1.8 배로 올랐다.여름에 출하하는 고랭지 배추가 폭염으로 생육이 부진했고 상품성이 저하한 것이 원인으로 꼽힌다. 고랭지 배추뿐만 아니라 가을배추(김장.
  3. 입맛없는 계절....더 잘 챙겨 먹어야지..
  4. 尹 대통령 '제4차 인구비상대책회' 주재 윤석열 대통령은 26일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일, 가정 양립 우수기업 성과 공유"를 주제로 '제4차 인구비상대책회의'를 주재했다.
  5. 우 의장, 여야의정협의체 가동 위해 김건희 특검법 처리 미루자 11일 우원식 국회의장이 “의정 갈등 해소에 집중하기 위해 특검법 처리를 추석 이후로 미루자”고 제안했다우 의장은 국회에서 긴급기자 회견을 갖고 “온전한 여야의정협의체 가동에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며 “김건희 특검법 등 본회의에 부의된 3건의 법안을 19일에 처리할 수 있도록 양당이 협의해주길 바란다”고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