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사장 김유열)는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예술가들의 이야기를 통해 문화예술교육이 나아가야 할 길을 모색하는 프로그램 ‘예술가의 VOICE’(이하 예술가의 보이스) 4부작을 오는 1월 31일(금)부터 2월 21일(금)까지 매주 금요일 저녁 7시 20분 EBS 1TV에서 방송한다.
`예술가의 VOICE` 아티스트 대표 스틸 모음
EBS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공동 기획한 ‘예술가의 보이스’는 국내 최고의 예술가들의 예술철학을 통해 대한민국 문화예술 발전과 저변 확대를 위한 메시지를 담는 프로그램이다. 2020년을 시작으로 그림책 작가, 무용가, 시인, 배우, 정크 아티스트, 소리꾼 등 다양한 분야의 예술가들을 만나왔다.
2024년에는 신기술과 새로운 방식으로 예술을 선보이는 거장들과의 만남으로 화제를 모았다. 오는 31일부터 방송되는 2025 ‘예술가의 보이스’는 시각예술가 추수, 한복 디자이너 목은정, 모델 이선진, 화가이자 작가 전이수를 만나 예술을 향한 따뜻한 시선과 사회를 변화시키는 예술의 진정한 힘에 대해 들어본다.
1월 31일 가장 먼저 ‘예술가의 보이스’ 문을 여는 예술가는 시각 예술가 ‘추수’다. 영상, 설치, 조각, 회화 등 전방위적 작업을 하는 추수 작가는 서울과 독일의 베를린을 오가며 활동하고 있다.
기술의 발전이 창작의 영역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지금, 추수 작가는 나이도, 인종도, 성별도 규정되지 않은 버추얼 액티비스트 에이미를 탄생시켜 불가능한 세계를 뛰어넘는 예술의 무한한 가능성에 대해 탐구하고 있다.
독일에서의 작업 모습과 한국 인천공항에서 열린 전시회, 청주에서 진행된 아티스트 토크 등을 통해 디지털의 영역이 확대되고 있는 이 시대 ‘예술가의 역할은 무엇인가?’에 대한 추수 작가의 고민을 들어본다.
이어 2월 7일 방송에서는 목은정 한복 디자이너를 만난다. 세상의 모든 것에 한국의 옷을 입히고 싶다는 목은정 디자이너는 오스카 시상식, 뉴욕 패션위크 등에 초정 받으며 한복의 매력을 세계에 널리 알리고 있다.
한복 원단과 색감에 대한 흥미로운 이야기와 리사이클링을 통한 한복의 변신을 담아내고, 고귀한 가치인 우리 전통을 이어가되 현대적인 트렌드로 재해석한 한복을 만들어야 한다는 목은정 디자이너의 진심을 들여다본다. 그리고 아이들과 교감하고 함께 성장하는 예술교육이 중요하다는 메시지도 들어본다.
2월 14일 세 번째 예술가로는 모델 이선진을 만나본다. 모델 활동은 물론 대학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는 이선진은 후배와 제자들을 위해 모델이 법적 예술가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운명같이 시작했던 모델 일과 슈퍼모델 대회 에피소드, 교수를 시작하게 된 계기 등 30년이라는 시간 동안 도전의 아이콘이 된 스토리와 함께 문화예술의 다양한 경험이 곧 ‘나’를 만든다는 메시지를 들어본다.
마지막으로 2월 21일에는 화가이자 작가로 활동하고 있는 전이수를 만나본다. 2016년 8살이라는 나이에 ‘꼬마악어 타코’를 출간하며 문단에 데뷔해 지금까지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그는 제주 함덕리에 위치한 갤러리 전시를 통해 미얀마 난민학교 건립, 국경없는의사회 지원 등을 하며 어려운 사람들을 돕고 있다.
치매에 관한 책 출판 과정, 작업실에서의 꾸밈없는 모습, 기부행사 등을 통해 모두가 행복한 세상이 됐으면 좋겠다는 전이수 작가의 따뜻한 메시지를 들어본다. 그리고 나이에 상관없이 있는 그대로의 예술로 봐줬으면 좋겠다는 전이수 작가의 진심도 담아낸다.
예술가들의 철학과 메시지를 듣고, 문화예술교육의 방향에 대해 담아내는 프리미엄 영상 콘텐츠 ‘예술가의 보이스’ 4부작은 오는 1월 31일 금요일부터 매주 금요일 7시 20분 EBS 1TV에서 방송되며, 유튜브 ‘EBS 교양’ 채널과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채널에서도 만나볼 수 있다.
오세훈 서울시장, 2026년 ‘베시 어워드’ 수상자와 연출가에게 표창장 수여
오세훈 서울시장이 29일(목), 2026년 ‘베시 어워드’ 수상자와 연출가에게 표창장 수여 후 기념 촬영하고 있다. (좌측부터 정구호 연출가, 정혜진 안무가, 김재덕 안무가, 김성훈 안무가)
거문도 (전남 여수시)
사진: 거문도 전경(전라남도 여수시 섬박람회지원단 제공)행정안전부와 해양수산부는 「2026년 병오년(丙午年) 올해의 섬」으로 전라남도 여수시에 위치한 영해기점 유인섬인 ‘거문도(巨文島)’를 지정하였다.
정청래 민주당대표 국가대표 쇼트트랙선수단 격려!
정청래 민주당대표가 2026년1월23일(금) 충북 진천군에 위치한 진천선수촌에 방문하여 쇼트트랙 선수단을 격려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자료출처 : 더불어민주당
2026년 신년 기자회견
자료출처 : 청와대
한.이탈리아 정상회담 소인수회담
자료출처 : 청와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