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국제공항공사(사장 이학재)는 2024년 국제선 여객 실적이 7,066만 9,246명을 기록하며 개항 이래 역대 최고치를 달성했다고 16일 밝혔다.
인천공항 여객터미널 전경사진
이는 기존 최다 실적이었던 2019년(7,057만 8,050명) 대비 0.1% 증가한 수치로, 코로나19 이후 항공 수요가 완전히 회복된 것을 보여준다. 전년도인 2023년(5,576만 3,768명) 대비로는 26.7% 증가했다.
국내선을 포함한 2024년 전체 여객 실적은 7,115만 6,947명으로, 2023년(5,613만 1,064명) 대비 26.8% 증가했다. 공사는 여객 증가 요인으로 △하계 성수기 및 연말 연휴 수요 △엔저 현상으로 인한 일본 여행 활성화 △환승 수요 증가 등을 꼽았다.
2024년 지역별 국제선 여객 실적은 △동남아 2,103만 6,705명(29.8%) △일본 1,774만 8,418명(25.1%) △중국 1,008만 2,542명(14.3%) △미주 654만 2,930명(9.3%)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일본 노선은 엔저와 환승 수요 증가로 실적이 급증했으며, 미주 노선도 미중 갈등으로 직항편이 줄어들면서 인천공항을 거치는 환승객 수요가 대폭 늘었다.
회복세가 가장 더뎠던 중국 노선은 2024년에 74.2%의 회복률을 보이며 2019년 실적에 근접했다. 유럽 노선과의 회복 속도 차이도 좁혀지고 있다.
작년 국제선 운항 실적은 40만 8,726회로, 2019년(39만 8,815회) 대비 2.5% 증가하며 역대 최다 기록을 경신했다. 여객기 운항 회복률은 98.4%로 안정세를 보였으며, 화물기는 코로나19 이전보다 44.3% 증가해 공항 운영에 중요한 축으로 자리 잡았다.
2024년 국제선 환승객은 823만 4,722명으로, 전년(720만 4,738명) 대비 14.3% 증가했으며, 2019년(838만 9,136명) 대비 98.2% 회복률을 기록했다. 중국과 미주 간 환승 수요가 이러한 실적 개선에 크게 기여했다.
화물 실적은 294만 6,898톤으로, 전년도(274만 4,136톤) 대비 7.4% 증가했다. 이는 전자상거래의 확대와 수출 호조, 그리고 중국발 미주행 화물 증가 덕분으로 분석된다.
공사는 2024년 실적을 바탕으로 올해 국제선 여객 실적이 전년 대비 3.3% 증가한 약 7,303만 명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학재 사장은 “지난해 4단계 그랜드 오픈을 통해 연간 1억 명 이상을 수용할 수 있는 공항 인프라를 갖춘 만큼, 안전하고 편리한 공항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며 “앞으로도 인천공항의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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