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수도권 최초의 연장형 광역철도인 안심~하양 복선전철이 12월 21일 새벽 첫차 운행을 시작으로 개통된다.
안심~하양 복선전철 연장선은 대구 도시철도 1호선을 안심역(대구광역시)에서 하양역(경상북도 경산시)까지 연장하는 8.89km 구간으로, 대구한의대병원역, 부호역, 하양역 등 3개 신규 역이 포함된다.
이번 연장선은 대구 도시철도 1호선을 안심역(대구광역시)에서 하양역(경상북도 경산시)까지 연장하는 8.89km 구간으로, 대구한의대병원역, 부호역, 하양역 등 3개 신규 역이 포함된다.
총사업비 3,728억 원(국비 70%, 지방비 30%)이 투입되어 2019년 4월 착공 후 약 5년 만에 완공되었다.
안심~하양 복선전철은 대구 동부와 경북 경산 지역의 교통편의를 대폭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동대구~하양 간 이동시간이 기존 60분에서 32분으로 단축되며, 자가용(45분)이나 시내버스(60분)에 의존했던 기존 방식과 비교해 철도로 더 빠르고 효율적인 이동이 가능하다.
대구와 경산 간 교류와 협력이 활발해지며, 하루 예상 이용객 약 1.8만 명이 출퇴근 및 통학에 큰 편의를 누릴 것으로 보인다. 특히, 대구에서 하양역(대구가톨릭대학교), 부호역(경일대학교·호산대학교)으로의 통학이 크게 개선된다.
철도 이용률 증가로 국도 4호선(하루 약 4천 대)과 경부고속도로 동대구~경산 구간(약 3천 대)의 차량 통행량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안심~하양선 노선도
안심~하양 연장구간 개통에 맞춰 스마트 스테이션 시스템도 구축되었다. 긴급 상황 발생 시 CCTV 팝업을 통해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며, 안심차량기지에 비상 열차 1편성을 대기시켜 혼잡 상황 발생 시 10분 내 투입할 수 있도록 준비되었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강희업 위원장은 “안심~하양 복선전철 개통은 단순한 교통 개선을 넘어 지역 주민의 삶의 질 향상과 경제 활성화를 촉진할 것”이라며, “대구와 경북을 잇는 새로운 연결 고리로 자리 잡아 교통 인프라 발전의 모범 사례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대광위는 이번 개통을 계기로 대구 도시철도 4호선(엑스코선, 2030년 개통 예정) 등 대구·경북 지역 광역교통 개선을 위한 노력을 지속할 계획이다.
안심~하양 개통 인포그래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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