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이하 ‘NIA’)은 ’23년 통신서비스 품질평가에서 전송속도가 느리거나 전파 신호 세기가 약한 것으로 확인된 총 80개소에 대해 품질 개선 여부를 재점검한 결과, LTE는 모두 개선되었으나, 5G세대 이동통신은 4개소에서 여전히 품질 및 접속 가능 비율이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번에 점검한 80개소 중 46개소는 5세대 이동통신 · LTE의 전송속도가 느렸던 곳(이하 ‘품질 미흡 지역(구간)’)이고, 34개소는 5세대 이동통신의 신호 세기가 약해 안정적인 5세대 이동통신 이용이 곤란했던 곳이다.
올해부터 실내 시설에서의 5세대 이동통신 통신서비스 품질에 대한 정부 평가가 대폭 강화됨에 따라, 과기정통부는 5세대 이동통신·LTE 품질 미흡지역(구간) 재점검뿐만 아니라 5세대 이동통신 접속 미흡 시설에 대한 5세대 이동통신 접속 가능 비율의 개선 여부도 재점검하였다.
점검 결과, LTE 품질 미흡지역(구간)은 15개소 모두 개선되었다. 5세대 이동통신 품질 미흡지역(구간)의 경우 SK텔레콤과 KT는 모두 개선하였으나, LG유플러스는 1개소 미개선된 곳이 확인되었다. 올해 신규로 재점검한 5세대 이동통신 접속 미흡 시설의 경우 LG유플러스는 모두 개선하였으나, SK텔레콤 1개소, KT 2개소는 미개선된 곳이 확인되었다.
* (LG유플러스) KTX 경부선 광명 ↔ 오송
** (SK텔레콤) KTX 중앙선, (KT) KTX 중부내륙선, 부산가톨릭대학교
통신사업자별로 보면, ’23년 품질 미흡지역(구간) 및 5세대 이동통신 접속 미흡 시설은 KT 42개, LGU+ 34개, SKT 31개였으며, ’24년 재점검 결과 개선된 지역·시설(구간) 수는 KT 40개(95%), LGU+ 33개(97%), SKT 30개(97%)로 확인되었다.
5세대 이동통신 품질 미흡지역(구간) 개선여부를 지역 유형별로 살펴보면, 5세대 이동통신 서비스는 지하철과 고속철도의 품질 미흡구간 31개소 중 30개소(97%) 품질 개선이 확인되었다. 사업자별로는, SKT 10개소(100%), KT 9개소(100%) 모두 품질이 개선되었나, LGU+는 13개소 중 12개소(92%) 품질이 개선되어 고속철도 1개 구간은 품질이 여전히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LTE 서비스의 품질 미흡지역(구간)은 ’23년 확인된 지하철과 고속철도의 미흡 구간이 SKT 4개소, KT 5개소, LGU+ 6개소였으며, 전체 15개소(100%)의 품질 개선이 확인되었다.
올해 신규로 재점검한 ’23년 5세대 이동통신 접속 미흡 시설에 대해서는, 실내시설 23개소, 지하철 1개 노선, 고속도로 2개 노선이 모두 개선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다만, 유동인구밀집지역은 3개소 중 2개소 개선되고, 고속철도는 5개 노선 중 3개 노선이 개선되어, 총 3개소(1개 지역, 2개 노선)는 5세대 이통통신 접속 가능 비율이 여전히 90% 이하로 미흡한 것이 확인되었다.
* (SK텔레콤) KTX 중앙선, (KT) KTX 중부내륙선, 부산가톨릭대학교
사업자별로 보면, LGU+는 5세대 이동통신 접속 미흡 시설 15개소(100%) 모두 개선되었으나, SKT는 17개소 중 16개소(94%) 개선 및 고속철도 1개 노선이 미흡하였고, KT는 28개소 중 26개소(93%) 개선 및 유동인구밀집지역 1개소, 고속철도 1개 노선 등 2개소의 5세대 이동통신 접속 가능 비율이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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