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시대국민뉴스는 언론계에 종사했던 기자들과 새시대국민연합 회원이 만드는 인터넷신문.
기사 메일전송
국민여동생 문근영..'국민연인'될까?
  • 이진별 편집장
  • 등록 2024-07-31 10:28:51

기사수정

‘국민 여동생(國民 女同生)’이란 말은 주로 연예계에서 사용되는 단어이다. 대중적인 인지도가 높을 뿐만 아니라, 여동생에 걸맞게 주로 10대이지만 20대 초 까지는 무난하게 사용한다. 


귀여운 소녀이미지일 뿐만아니라 착하고 선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어 연예인이지만 비교적 안티가 없다는 특징이 있다. 국민여동생은 그 이미지에 맞게 착한 사회봉사까지 곁들이는 경우 폭발적인 인기를 유지한다.  

  

대표적이며 인상적인 국민여동생은 누가 있을까? 국민 여동생 타이틀로 가장 오랫동안 최고의 인기를 누린 ‘문근영’이다. 그녀는 지난 2000년 드라마 ‘가을동화’에서 송혜교 아역을 맡으면서 스포트라이트를 받았다.


문근영은 금방이라도 눈물을 뚝 흘릴 것만 같은 커다란 눈망울과 애처로운 표정은 시청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가을동화’ 이후 ‘명성황후’ 그리고 영화 ‘장화, 홍련’을 맡으며 인기를 누렸다.


특히 지난 2004년 영화 ‘어린 신부;가 흥행하면서 ‘국민 여동생’이라는 수식어가 이름 앞에 붙은 것으로 알려졌다. 또 드라마 '바람의 화원'에서 남장여자 신윤복 역을 맡아 연기력을 뽐내며 만 21세에 연기대상을 수상, 방송 3사 통틀어 2번째로 어린 나이에 연기대상이라는 기록을 남기기도 했다. 


2013년 MBC 드라마 불의 여신 정이로 사극에 출연하는 등으로 지난해 12월 진행된 ‘2022 올해의 여성 영화인상’ 시상식에서 ‘강수연 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문근영은 한때 급성구획증후군이라는 희귀병을 앓아 활동을 중단하기도 했지만 건강을 되찾기도 했다. 문근영은 그동안 드라마, 영화 등을 통해 연예활동을 하는 동안 귀여운 이미지, 선한 이미지, 안티가 없는 이미지 뿐만이 아니라 꾸준한 기부 등을 통한 사회봉사까지 하면서 국민의 사랑을 받아왔다. 


문근영과 함께 국민여동생으로 불리웠던 연예인들이 더러 있다. 김연아는 각종 세계피겨대회에서 우승하며 국민 자부심도 한껏 올려주었을 뿐만 아니라 온 국민을 울리고 웃겼던 김연아는 국가대표를 은퇴하고 20대에 들었지만 국민여동생 이미지를 지니고 있다. 


문근영 이전으로 거슬러 올라가면 70년대의 '진짜진짜 미안해‘의 임예진, MC 왕영은, 90년대의 배우 장나라 등도 국민여동생 급의 사랑을 받아왔다. 최근에 와서는 문근영의 뒤를 이어 박보영, 아이유, 수지, 윤아, 김유정 등이 국민여동생으로 불리고 있기도 하지만 문근영만큼 오래동안 지속적으로 사랑받을지는 시간이 말해줄 듯 하다.


문근영은 현재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지옥 시즌2'(감독 연상호)의 공개를 앞두고 왕년의 ‘원조 국민여동생’으로서 받은 사랑으로 새로운 활동을 기대하고 있지만 국민여동생의 귀여운 티를 벗고 성숙한 37세의 여인이 펼치는 연기력을 선보여야 할 때다. 


그리고 오랫동안 사랑을 받아온 국민여동생이란 타이틀은 이제 내려놓고 삶과 세상에 무르익은 '국민연인' 문근영의 모습을 보여 주어야할 때가 온 듯 하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현대차·기아, LFP 배터리 양극재 신규 제조 공법 개발 협력 현대자동차·기아가 미래 전기차 배터리 경쟁력 확보에 박차를 가한다. 현대차·기아는 현대제철, 에코프로비엠과 함께 LFP(리튬인산철) 배터리 양극재 기술 개발 과제에 착수한다고 26일(목) 밝혔다.
  2. 배추 1포기 소매가격 9천963원...정부 16t 중국산 수입 작황이 안 좋아 가격이 폭등한 배추가 금추가 된지 오래다. 28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 따르면 전날 기준 배추 1포기 소매가격은 9천963원으로, 지난해 9월 평균 가격(5천570원)의 1.8 배로 올랐다.여름에 출하하는 고랭지 배추가 폭염으로 생육이 부진했고 상품성이 저하한 것이 원인으로 꼽힌다. 고랭지 배추뿐만 아니라 가을배추(김장.
  3. 입맛없는 계절....더 잘 챙겨 먹어야지..
  4. 尹 대통령 '제4차 인구비상대책회' 주재 윤석열 대통령은 26일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일, 가정 양립 우수기업 성과 공유"를 주제로 '제4차 인구비상대책회의'를 주재했다.
  5. 우 의장, 여야의정협의체 가동 위해 김건희 특검법 처리 미루자 11일 우원식 국회의장이 “의정 갈등 해소에 집중하기 위해 특검법 처리를 추석 이후로 미루자”고 제안했다우 의장은 국회에서 긴급기자 회견을 갖고 “온전한 여야의정협의체 가동에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며 “김건희 특검법 등 본회의에 부의된 3건의 법안을 19일에 처리할 수 있도록 양당이 협의해주길 바란다”고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