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시대국민뉴스는 언론계에 종사했던 기자들과 새시대국민연합 회원이 만드는 인터넷신문.
기사 메일전송
한동훈, 정점식 놓고 '尹손 잡을까?, 홀로 서기 할까?'
  • 이진별 편집장
  • 등록 2024-07-30 16:20:03

기사수정
  • "한 대표는 대중적으로 대선주자로서의 영향력을 키워나가고 미래 권력에 대한 기대감으로 이 판을 끌고 나갈 수 밖에 없다"면서도 "“지금 상황이 독이 든 성배”

한동훈 국민의힘 대표 체제 출범 1주일을 지난 이 시점에 정점식 정책위의장을 교체할 수 있을 것인가를 놓고 전당대회 이후 당내 계파 간 신경전이 벌어지고 있다.


친윤(친윤석열)계에서는 황우여 전 비상대책위원장과 추경호 원내대표가 임명한 지 두 달밖에 안 된 정책위의장을 굳이 바꿀 필요가 없다는 입장이다. 반면 친한계에서는 새 지도부 출범한 마당에 정책위의장 교체가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한 대표의 정 의장 유임 또는 교체 여부가 윤석열 대통령과의 관계설정에 중요한 지렛대가 될 것이란 전망이다. 한 대표는 조만간 정책위의장과 지명직 최고위원 인선을 어떤 형태로던 매듭짓겠다는 방침이다. 


한 대표 입장에서 친윤계인 정 정책위의장을 교체해 친한계 인사로 채워야 최고위원 9명 가운데 자신을 포함해 5명이 친한으로 구성돼 안정적인 당 운영이 가능하다. 현재 국민의힘 최고위에 친한계로는 장동혁·진종오 최고위원과 새 지명직 최고위원 그리고 새 정책위의장이 포함된다.


이 경우 추경호 원내대표를 중심으로 김재원·인요한·김민전 최고위원 등 범친윤계 최고위원들이 대립각을 세울 경우 당내운영에 갈등이 예상되는 지점이다. 이를 예고하듯 TK(대구·경북) 출신 김재원 최고위원은 정책위의장 교체를 사실상 반대하는 주장을 펴고 있다. 


친한계는 새 지도부 출범의 의미를 극대화 하기 위해서라도 정 정책위의장의 자진 사퇴를 바라고 있지만 여의치 않을 경우 한 대표와 추 원내대표가 협의해 정책위의장을 임명하면 그만이라는 주장을 펴고 있다.


한편 이준석 개혁신당 의원은 정 정책위의장의 거취를 둘러싼 논란에 대해 "당 대표가 정책위의장을 새로 지명하면 된다"면서 "김재원 최고위원이 이를 반대하는 것은 사실상 몽니를 부리는 것"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 의원은 "한 대표는 대중적으로 대선주자로서의 영향력을 키워나가고 미래 권력에 대한 기대감으로 이 판을 끌고 나갈 수 밖에 없다"면서도 "“지금 상황이 독이 든 성배”라고 분석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현대차·기아, LFP 배터리 양극재 신규 제조 공법 개발 협력 현대자동차·기아가 미래 전기차 배터리 경쟁력 확보에 박차를 가한다. 현대차·기아는 현대제철, 에코프로비엠과 함께 LFP(리튬인산철) 배터리 양극재 기술 개발 과제에 착수한다고 26일(목) 밝혔다.
  2. 배추 1포기 소매가격 9천963원...정부 16t 중국산 수입 작황이 안 좋아 가격이 폭등한 배추가 금추가 된지 오래다. 28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 따르면 전날 기준 배추 1포기 소매가격은 9천963원으로, 지난해 9월 평균 가격(5천570원)의 1.8 배로 올랐다.여름에 출하하는 고랭지 배추가 폭염으로 생육이 부진했고 상품성이 저하한 것이 원인으로 꼽힌다. 고랭지 배추뿐만 아니라 가을배추(김장.
  3. 입맛없는 계절....더 잘 챙겨 먹어야지..
  4. 尹 대통령 '제4차 인구비상대책회' 주재 윤석열 대통령은 26일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일, 가정 양립 우수기업 성과 공유"를 주제로 '제4차 인구비상대책회의'를 주재했다.
  5. 우 의장, 여야의정협의체 가동 위해 김건희 특검법 처리 미루자 11일 우원식 국회의장이 “의정 갈등 해소에 집중하기 위해 특검법 처리를 추석 이후로 미루자”고 제안했다우 의장은 국회에서 긴급기자 회견을 갖고 “온전한 여야의정협의체 가동에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며 “김건희 특검법 등 본회의에 부의된 3건의 법안을 19일에 처리할 수 있도록 양당이 협의해주길 바란다”고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